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esign Thinking, Design Process, Agile, Lean UX, Design Sprint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일차
    UX/UI design 2021. 11. 2. 21:30

     

    오늘은 어제 강사님이 소개해주신 넷플릭스 시리즈 <앱스트렉트 디자인의 미학> 시즌 2 
    이안 스폴터 : 디지털 경험과 디자인 (Ian Spalter: Digital Product Design)편을 보았다.

    이 다큐멘터리의 주인공은 인스타그램의 로고 리뉴얼을 맡았던 프로덕트 디자이너 이안 스폴터.
    인스타그램 유저가 로고 리뉴얼 당시 2억명에서 현재 10억명으로 증가했고
    많은 사람들이 하루의 1~2시간을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오늘날이 있기까지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그가 했던 작업들과 그 영향력으로 인한 작업의 무게감들을 알게 되었다.

    특히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디지털 경험에서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디자인이 사람들의 삶과 일상에 얼마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게 했다.

    디자인의 시작부터 끝까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대상은 '콘텐츠'나 '시스템' 보다는 '사람(사용자)'이다.

     

     

    디자인 씽킹이란 무엇인가요

    디자인 씽킹 6단계 : 

    이해하기 탐구하기 구체화하기
    공감  -> 문제 정의  ->  아이디어  -> 프로토타입  -> 검증  -> 실행
    리서치 수행 리서치결과와 사용자가 가진 문제를 연결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를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게 표현 사용자로부터 다시 피드백 얻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

    1. 리서치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공감'하고 '문제를 정의'한다.

    2. 문제해결을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보고 만질 수 있게 '표현'한다.

    3.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얻고 목표달성을 위해 '실행'한다.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협업' 그리고 '공감'이 중요하다.

     

     

    디자인 작업을 위한 맥 환경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 RSS Feed를 제공하는 피들리(Feedly) 사용 (웹기반) - https://feedly.com
      디자인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와 테크 분야 정보도 파악함.
      이유는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협업하는데 그들이 이해하는 것을 디자이너도 알아야 하기 때문. 

    • 검색 속도를 올리기 위해 알프레드(Alfred) 사용 (Mac SW 다운로드) - https://www.alfredapp.com
      • 네이버, 파파고 등 등록
      • Muzli 로 디자인 이미지 검색
      • 아이콘 검색 : Font Awesome, https://material.io/ 

     

    강의 수강화면

     

     

    어떻게 디자인 프로세스를 만들어가야 할까요

    개발 부서의 프로세스에 따라서 UX/UI디자이너의 업무 방식이 달라짐.
    따라서 회사별/프로젝트별 개발프로세스 파악 후 디자인 프로세스 구축.
    일반적으로 개발부서는 폭포수 또는 애자일 프로세스를 사용. 대세는 애자일.

     

    폭포수(Waterfall) 프로세스

    - 디자이너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 모든 것을 문서화.

    - 전체적으로 보고 단계 별로 모든 작업이 완료되므로 상대적으로 디자인 적용이 쉬움.

    -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움.

    - 문제발생시 단계를 거꾸로 다시 거슬러 올라가야함. 

     

    애자일(Agile) 프로세스

    - 한 입 크기로 프로젝트를 나눠서 개발 (문제정의 -> 디자인 > 개발 > 검증 -> 다른 문제정의 -> 반복)

    - 현재 비즈니스/개발 환경은 애자일이 대세이므로 디자인도 애자일을 따라가게 됨

     

    Lean UX

    - 애자일 프로세스 중 하나. 리서치를 통한 가설 등 불확실성을 다루는데 최적화.

    - MVP를 검증할 때 사용.

    - MVP (Minimum Viable Product) : 고객에게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 
       비즈니스 가설 검증이 목표.

    Design Sprint

    -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 후 가정을 검증하고, 개발 시작 전 제품 로드맵을 결정하는데 사용

    - 디자인적 씽킹을 5일간의 시간적 제약을 주고 수행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프로젝트 이해 아이디어 도출 의견 수렴 프로토타이핑 평가와 학습
    목표를 크게 하고
    문제점 찾아보기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해결책 찾기
    중요한 결정 내리기 프로토타입 만들기 사용자의 반응을 토대로
    앞으로의 진행방향 결정하기

     

     

    애자일 프로세스에서 디자이너는...

    공감 능력 : 비즈니스와 사용자를 빠르게 이해하고 공감하며

    다양한 방법론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론과 스적에 게 사용하고

    프로토타이핑 : 이디어를 빠게 시각화하고 검증수 있어야 한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https://bit.ly/3FVdhDa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