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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디자인 이해, 커리어 쌓기, UX/UI 구분하기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일차UX/UI design 2021. 11. 1. 21:41
세션 1. UX/UI 디자인 이해
학습의 목적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나는 왜 UX/UI 디자인을 공부하려고 하는가?
넓은 범위의 이유는 '나의 디자인 업무영역 확장'을 위해서다.
올해로 벌써 경력 20년 차인 나의 웹&그래픽 디자인 역량을 IT분야로 확장/연결하여 일하고 싶다.
나는 IT 위주로 완전히 직종을 전향할지 지난 1년여 동안 관련 공부를 하며 심도 깊은 고민을 했는데,
디자인 위주의 직종이 나의 성향과 더 잘 맞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지금은 모바일 시대이기 때문에 작고 다양한 화면을 가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보다 직관적이고 유기적으로 사용자에게 반응하는 화면 구성의 필요성을 느낀다.
또 현재 내가 준비중인 사업의 웹사이트는 내가 직접 UX/UI 디자인을 하여 개발자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싶다.
약 13년 전에 첫 사업을 했을 때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로서 디자이너 및 개발자들과 소통을 하는데
서로의 이해도와 업무 방식이 달라 진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때 만약 UX/UI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알았더라면, 소통과 업무가 더 원활하게 진행되었을 거라고 생각한다.이 수업의 목표 : 내가 이것을 만들었다, 할 줄 안다를 보여 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내는 것
그리고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어떻게 면접관/면접기업에 논리적인 구조로 잘 전달할 수 있을 지를 계속 고민해야 한다.
강의 수강화면 어떻게 커리어를 쌓아 나가야 할까요
UI/UX 커리어 쌓기 6단계
1단계 : 이론 공부하기
- UX, UI가 제목에 들어간 책을 최대한 많이 읽기
- 해외 사이트 보기
2단계 : 툴 익히기- 스케치 - 업데이트가 매우 잦다. 책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공부 필요.
- 홈페이지에 있는 다큐멘테이션을 참조 www.sketch.com/docs/getting-started
- 페이스북 그룹 Sketch App Korea https://www.facebook.com/groups/sketchappkorea
3단계 : 경험 쌓기- 작더라도 다른 이들에게 피드백 받고 성취감 얻기 (중요)
- www.behance.net 에 내가 만든 디자인/프로젝트 올리기 - 누군가가 좋아요/댓글을 통해 대부분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줌
- 다양한 프로젝트를 하면서 실무 경험 쌓기와 학습을 동시에 달성
- www.wanted.co.kr/events/gigs 원티드에서 프리랜서로 일을 시작하기
- www.wishket.com 위시캣에서 프로젝트 참여하기 - 작은 프로젝트라도 실제로 해보면 개발자와 협업하는 경험을 얻을 수 있음
- www.kmong.com 크몽에서 소일거리 하기 - 단가가 싸고 규모가 작은 일을 맡아 부담없이 작게라도 시작할 수 있다.
4단계 : 네트워킹- 업계/직무 분야 최신 동향 파악
- 채용 관련 상세 정보 입수
- 멘토 찾기를 위한 선과정 - 멘토가 없으면 상대적으로 불리
- 링크드인 www.linkedin.com - 경력자들과 헤드헌터들이 많음.
채용공고가 올라오면 링크드인에서 그 회사의 재직자를 찾아 궁금한 점을 묻는다. 대부분 반가워하면서 알려 준다. - 행사에 참여하여 정보와 인맥을 모두 얻는다.
- 디자인 스펙트럼 www.designspectrum.org 디자이너들을 위한 세미나/네트워킹 이벤트를 연다.
개인 디자이너 명함이 있으면 좋다. - 원티드 이벤트 www.wanted.co.kr/events 에서도 참여할만한 행사정보를 얻을 수 있다.
참석자간 뿐만 아니라 강사와도 명함을 교환한다. - 페이스북 그룹 From Designer www.facebook.com/from.designer
다른 디자이너들과 함께 스터디/세미나에 참여한다. - 한국HCI학회 - https://conference.hcikorea.org/hcik2021/main/main.asp
매년 학회가 열린다. 실무자들도 많이 참석하고 매년 참석자들이 비슷하므로 서로 안면이 생기기 쉽다.
- 디자인 스펙트럼 www.designspectrum.org 디자이너들을 위한 세미나/네트워킹 이벤트를 연다.
5단계 : 멘토 찾기- 멘토는 네트워킹을 통해 찾는 것이 빠름
- 직무/포트폴리오에 대한 피드백 받기 가능
- 향후 진로에 대한 조언 얻기 가능
- 멘토가 있는 기업에 임직원 추천 전형으로 입사 가능
- 다른기업 입사시 레퍼런스 체크를 위한 추천인이 되어줄 수 있음
- 헤드헌터를 소개시켜 줄 수 있음
6단계 : 채용 정보 찾기- 시니어 디자이너라면 링크드인을 추천
- 주니어 디자이너라면 원티드와 로켓펀치 www.rocketpunch.com (스타트업이 많음) 를 추천
- 일부 대기업은 자사 채용 사이트에서만 채용공고를 냄
- 경력자라면 멘토와 헤드헌터를 적극 활용
- 헤드헌터는 내가 이직시 연봉의 10~15%를 수수료로 받기 때문에 내 연봉상승에 도움이 됨
UX, UI, 사용성, UCD는 어떻게 다른가요
- UX(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 전체.
- UI(User Interface)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접점. 구성요소, 요소가 있는 공간
- Usability : 사용성 - 측정. 효과, 효율성, 만족도를 지표로 측정
- UCD : 사용자 중심 디자인 - 철학. 마음가짐이 없으면 사용자중심보다는 직관적/기능중심의 디자인을 하게 됨.
UX, CX, BX는 어떻게 다른가요
BX > CX > UX
- UX(User Experience) : 주로 디지털을 통해 고객이 경험하는 것
- CX(Customer Experience) : 고객이 경험하는 것
- BX(Brand Experience) : 고객이 아닌 사람들도 경험하는 것
-> UX를 하더라도 BX를 이해/고려해서 작업해야 한다. - 넷플릭스 시리즈 <앱스트렉트 디자인의 미학> 시즌 2 이안 스폴터 : 디지털 경험과 디자인
-> 인스타그램 UX디자이너는 어떻게 일하는지 참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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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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